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31M-ES2L) VMware와 BootThink를 이용한 SnowLeopard 10.6 설치 및 10.6.2 업데이트
    OS/macOS 2009. 12. 26. 20:09
     


    VMWare와BootThink를 이용한 SnowLeopard 10.6 설치 및 10.6.2 업데이트(G31M-ES2L)


    저와 같은 기가바이트 G31M-ES2L 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일단 이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MacOS가 없어도 Windows만으로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구요 다른 장점은 없는것 같네요;;;

    제가 초보라서 질문하셔도 답변을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최대한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하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설치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은 사이트와 글입니다.감사합니다.


    참고

     

     현재 제 컴퓨터의 환경입니다. 원래 MacOS설치전에는 10년동안 AMD만 써왔는데 AMD는 설치가 까다롭다는 글이 많아서
    Intel로 옮겼습니다. 처음 구성은 그래픽이 ATi 라데온 HD3850이었는데 SnowLeopard에서 아직 지원이 되지 않아서
    지포스 9600GT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는 제일 호환이 잘된다고해서 샀는데 rev2.0은 내장랜카드가 지원이 안되서
    옥션에서 RealTek 8139C 900원주고 샀습니다. 음.. 암튼 MacOS설치한다고 전체적으로 금액이 3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설치환경
    CPU : Dual-Core 울프데일 E6300 2.80GHz
    RAM : DDR2 800MHz 1G X 2
    M/B : 기가바이트 G31M-ES2L rev2.0
    LAN : RealTek 8139C
    VGA : 기가바이트 9600GT 512MB
    HDD : 삼성 1T/삼성 500G
    키보드/마우스 : 모두USB


    OS : Windows 7 64Bit

     

    준비물
    - VMware-workstation 7.0
    - SnowLeopard Retail 이미지 ( dmg파일인경우 UltraISO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so로 변환 )
    - 2개이상의 물리적 하드디스크(기존 Windows설치된 하드와 MacOS를 설치할 하드)


     일단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3가지가 준비되어 있어야하고 추가적으로 설치과정에서 여러가지 파일들이 필요합니다. 관련파일들은 요청하시면 모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vmware7.0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경우 먼저 설치를 합니다. 6.5버전도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SnowLeopard는 torrent나 그밖에 경로를 통해서 이미지를 다운받으시면됩니다. 제 경우에는 snowleopard_10a432_userdvd.dmg를 사용하였습니다.
    dmg파일인 경우에는 iso로 변환을 해야합니다. 만약 변환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여기 클릭.

    그리고 하드는 하나는 기존 윈도우고 나머지 하나에 맥OS를 설치하기위해 2개가 있어야합니다.
    기존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하드의 파티션에 설치하는 방법은 리테일이미지를 수정해야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복잡하고
    아무튼 방법을 제대로 모르고 제일 중요한건.. 원래 하드가 2개 있었기에 쉬운방법을 택했습니다.

    먼저 간단히 설치과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VMWare SnowLeopard가상머신 생성 및 vmx수정
    2. VMware SnowLeopard용 guestOS 설치
    3. 하드디스크 초기화
    4. SnowLeopard설치
    5. 부트로더(BootThink) 설치
    6. 관련 kext 및 dsdt, .plist 파일 설정
    7. RealTek8139 ethernet 설치
    8. 10.6.2 업데이트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순서대로 설치를 과정을 보겠습니다.



    1. VMware SnowLeopard 가상머신 생성 및 vmx수정

    1. VMware를 실행하여 새 가상머신을 생성합니다. (단축키는 Ctrl+N )

    1-1. Custom 선택후 Next


     1-2. Hardware Compatibility은 그냥 Next


    1-3. SnowLeopard iso이미지 파일 설정후 Next


    1-4. Guest operating system에서 Other선택 ->  Version은 FreeBSD 64-bit선택후 Next


    1-5. virtual machine name은 맘에 드는 이름 입력 -> Location은 원하는 경로로 설정후 Next


     1-6. Number of processors는 자신 컴퓨터의 CPU갯수 선택 ->
    Number of cores per processor 는 CPU의 Core수 선택 후 Next


    1-7. Memory는 적당히 저는 2기가라서 반만 설정했습니다. Next


    1-8. Network connection은 기본값(Use network address traslation(NAT))그대로 선택후 Next
      - 이쪽은 잘몰라서 기본값그대로 했습니다.


    1-9. I/O adapter types도 기본값그대로 Next
      - 이것도 마찬가지로 잘몰라서 기본값그대로..


     1-10. Disk에서는 Use physical disk선택후 Next
      ( 다른거 선택하시면 그냥 vmware 가상디스크에 설치되는겁니다.)


    1-11. Device에서 SnowLeopard를 설치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
    Usage는 Use entire disk 선택후 Next

    * 설치할 하드디스크가 몇번째인지 모르실때에는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 저장소 -> 디스크관리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드디스크 선택하실때는 확인또 확인..주의


    1-12. Disk File저장경로 바꾸실려면 바꾸시고 아니면 Next


    1-13. 지금까지 설정한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잘못설정한것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체크 해제해주시고 Finish누르시면 생성완료



     
     

    2. vmx 파일 수정

    2-1. 1-5번에서 지정된 경로로 가시면 vmx확장자를 가진파일이 있습니다. 해당파일을 편집기로 엽니다.

    2-2. 연파일을 쭉 보시면 guestOS = "freebsd-64" 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guestOS = "darwin10-64" 로 변경한 후 저장합니다.


    요점. 기존 VMware에 설치하는 방법에서 단지 가상디스크가 아닌 실제 물리디스크( 옵션중 Use physical disk )에 설치되도록 설정한다는 점과 guestOS를 darwin10-64로 설정한다는 점.




    2. VMware SnowLeopard용 guestOS 설치

     먼저 아래 링크에 2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www.filedropper.com/vmware-darwin-200
     
    http://www.filedropper.com/darwin-wks7

      1. 2개 파일 모두 압축을 해제하면 vmware-darwin-200 폴더와 darwin.iso 파일이 생기는데
       darwin.iso 파일을 vmware-darwin-200 폴더에 넣어주세요...

    ※ 위 링크에서 다운이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파일을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알집으로 푸셔야 합니다.
    이 파일은 1번과정없이 그냥 2번부터 하시면 됩니다. 


      2. cmd(명령 프롬프트)창을 열고 vmware-darwin-200 폴더로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setup.cmd instal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Windows가 Vista/7 인 경우 cmd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단, UAC가 off인 경우는 그냥 실행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조준기님 [10.6 설범이도 가능!]vmware에 10.5.6 리테일 설치하기 글을 보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하드디스크 초기화
    - 디스크 초기화란 말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기존 하드디스크가 FAT16이나 NTFS로 포맷되어 있는경우 VMware설치시 오류가 발생해서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파일시스템을 설정하지 않는 과정입니다.

    1.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 실행 -> 왼쪽 트리뷰에서 저장소->디스크 관리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디스크 목록이 뜹니다. 해당화면에서 MacOS를 설치할 디스크에 커서를 위치시킨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2. 볼륨삭제후 다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3. 아래와 같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창이 뜨면 계속 다음으로 넘기다가 "파티션 포맷"페이지에서
    "이 볼륨을 포맷하지 않음" 을 선택하시고 다시 다음으로 계속 넘겨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요점. VMware 설치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NTFS나 FAT16 형식으로 포맷된것을 제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SnowLeopard설치

    1. vmware로 돌아가서 아까 생성한 가상머신을 실행하신후 F8을 계속 누르시면 Boot Menu가 나옵니다 ->
    "c: Boot DVD" 를 선택합니다. 만약 "Please insert a CD"메시지가 나오면 c:Boot DVD를 다시 선택합니다. ->
      화면이 바뀌면 다시 F8을 누르세요.. 그럼 기동옵션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2. 먼저 "-v" 옵션만 주시고 엔터를 누릅니다. 만약 설치화면이 안나오고 더 이상 진행이 없으면
     "-v -x" 옵션으로 해보시고 이것도 안되면
     "-v -x -f cpus=1 busratio=20" 으로 주시고 해보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그냥 -v 만으로 설치화면이 나왔습니다.
      만약 위 3가지를 다해도 안된다면 더 이상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현재 제가 가진 지식으로는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v : 부팅시 커널과 기동 메시지를 전부 화면에 보여주는 옵션
      -x : 안전모드로 부팅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아래와 같이 설치화면이 나오면 일단 성공입니다.



    4. "MacOS설치 디스크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아마 표시되는 디스크가 없을 것입니다.

    4-1. 설치화면 상단에 메뉴바를 보시면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거기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4-2. 디스크 유틸리티 화면 좌측에 디스크가 표시되고 우측을 보시면 "지우기"와 "파티션"이 있습니다.

    파티션을 안나누고 쓰시려면 그냥 지우기로 설정하셔도 되고 파티션을 나누시는 경우 파티션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2개로 나눴습니다.

    주의하실것은 MacOS를 설치할 파티션 또는 디스크는 포맷을 "Mac OS 확장(저널링)"으로 그리고 옵션에서 "GUID파티션"으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5. 다시 설치화면으로 돌아오면 설치디스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디스크가 표시 됩니다.
    디스크를 선택하신후 설치를 클릭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이 되고 SnowLeopard가 구동될것입니다.
    구동되면 사용자관련 정보를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간단한 내용이기때문에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만약안되시면 이따가 부트로더 설치후에 그때 하셔도 되니까 상관없습니다.

    * 추가적으로 MacOS에서 한/영 변환은 윈도우키(Ctrl과 Alt사이에 있는키) + Space 입니다.


    요점. 설치화면이 나오면 큰 문제가 없기때문에 무조건 설치화면이 나오도록 갖은 방법을 동원해서 설치화면이 나오게 한다.






    5. 부트로더(BootThink) 설치

      BootThink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smok95.tistory.com/171

    설치가 간단해서 크게 주의할 것은 없지만 Windows Vista/7 사용자 이면서 UAC(사용자 계정콘트롤)를 활성화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배치(bat) 파일실행시에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야한다는 점




    6. 관련 kext 및 dsdt, .plist 파일 설정


    코드님의 G31M-ES2L 눈범 완벽 설치 가이드 (준비편) 페이지에서 첨부파일(g31m.zip)을 다운받으세요.. 

    * 다운이 안되시면 이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1. 압축을 풀면 com.apple.Boot.plist, DSDT.aml, smbios.plist 파일을 C:\Darwin 폴더에 넣어주세요..

    2. Extensions 폴더에 있는 파일을 모두 C:\Darwin\System\LibrarySL\Extensions 폴더에 넣어주세요...

    사실 불필요한 파일도 있긴하지만 이 부분은 저도 계속 공부중입니다.. 설치 여러번 하시다보면 조금씩 알아가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이게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식이 짧은 관계로 http://www.x86osx.com  에서 많은 공부를...




    자.. 이제 설정이 끝났습니다. 재부팅해서 SnowLeopard 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먼저 재부팅하신후 부트로더 화면에서 F8을 누르시고..

    -v -x
    -v -x -f cpus=1 busratio
    위 2가지 옵션을 한번 줘보시고 부팅을 시도해보세요.. 그러면 아마 안전모드로 부팅이 되기는 될것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성공하시면 반은 성공하셨습니다.


    저와 완전 같은 환경이시라면 아마 따로 옵션 지정하지 않아도 바로 SnowLeopard 화면을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사운드,그래픽 (qe/ci 포함)은 자동으로 잡혀있고 랜(realtek8139) 만 인식이 안되서 랜만 kext를 설치해주면 됩니다.

    저와 좀 다른 환경이면 이제부터는 직접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처음에 그랙픽카드가 Ati HD3850 이었는데 문제가 정말 많았습니다. 일단 무조건 안전모드(부팅시 -x)로 밖에 부팅이 안되었고.. 사운드도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래픽카드를 GeForce 9600GT 로 바꾸니까 사운드까지 함께 잡혀버리더군요...


    아무튼 이제 인식이 안되었던 RealTek 8139 랜카드를 가지신분들은 다음 방법을 따라 주세요.. 다른 랜카드일경우 관련설정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7. RealTek8139 ethernet 설치
    - 이거 하시기전에 CMOS 에서 OnBoardLan 은 Disable 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1.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파일을 다운받기위해서 인터넷이 되는 Windows에서 받아야겠죠...)

    압축을 풀면 IONetworkingFamily.kext, AppleRTL8139Ethernet.kext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 이제 이 파일을 SnowLeopard에서 써야되는데 만약 NTFS 하드가 자동으로 인식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으시면 USB메모리나 CD로 구우셔야 합니다. 아니면 일단 VMware로 구동하신후에 파일을 다운받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VMware에서는 랜이 잡히더군요.. 물론 안잡힐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SnowLeopard에서 작업하시는 겁니다.

    2. 해당 파일을 /System/Library 폴더에 복사합니다.

    3. 터미널을 실행하여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  root  로그인 방법을 잘 모르시는 경우 여기 클릭 )

    4. /System/Library 폴더로 이동한후 2개 파일의 소유자와 그룹을 root와 wheel로 변경합니다.

    5. /System/Library/Extensions 폴더로 이동하여 기존 IONetworkingFamily.kext 파일을 백업해 둡니다.

    6. /System/Library  폴더로 돌아가 2개 파일을 Extensions 폴더로 옮깁니다.

    아래 그림이 4 ~ 6번 과정 화면입니다. 잘모르시는 분들은 아래화면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하시면 자동으로 랜이 잡힙니다. 

    만약 안잡히면 -v 옵션 주시고 부팅을 해보세요.. 만약 AppleRTL8139...어쩌구 저쩌구 메시지가 나오면  kext가 제대로 설치가 안된것이고 아무것도 안나오는데 안되면 먼저 랜카드를 뽑아서 지우개로 한번 지워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다른 8139 카드가 있으신 경우 바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8139c, 8139d 두개가 있었는데 현재 제가 쓰고 있는 8139c가 인식이 안되서 지우개로 지웠더니 인식이 되더군요.. 8139d의 경우에는 인식이 되다 안되다 하고 인식이 되도 속도가 10mbps밖에 안나오더군요..




    모든 설치를 마치고 캡쳐한 화면입니다.







    8. 10.6.2 업데이트
    - 마지막으로 10.6.2 로 업데이트입니다. 저는 처음에 무작정 업데이트면 되는줄 알고 했다가 커널패닉이 나서 다시 설치해야 되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파일 1개만 바꾸니까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물론 1개만 바꿔서 안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는 저와 같은 초보자분들은 재설치할 각오를 하시고.. 하시기를..


    1. 먼저 10.6.2 로 업데이트를 하세요.



    2.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부트로더에서  Windows로 부팅합니다. (여기서 그냥 SnowLeopard로 부팅해보시고 문제 없으시면 다음으로 진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시고 압축을 풉니다.

    4. c:\Darwin\System\LibrarySL\Extensions 폴더에 SleepEnabler.kext 파일을 다운받으신 파일로 교체해주세요.


    5. 재부팅하시고  SnowLeopard 로 부팅하시면 10.6.2로 업데이트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