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 ActiveX를 설치해야지만 속도측정을 할 수 있는데요..
사실 불편하면서도 다른 대안이 없는 줄 알고 어쩔수 없이 ActiveX를 깔면서 사용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MacOS를 사용하면서부터 인터넷속도측정을 할 수가 없어서.. 이리 저리 다른 사이트를 찾다가 아주 사용이 편한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주소는
http://www.speedtest.net 입니다.
플래시로 만들어졌기때문에 사실상 모든 OS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속도측정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Begin Test" 클릭하면 다운/업 속도를 측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접속자의 정보를 확인하여 접속지역과 가장가까운 서버를 선택하여 정확한 속도측정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아래 그림에서 노란 삼각형과 파란 삼각형이 있는데 삼각형이 각 지역의 서버를 표시하는것입니다.
그중 노란색이 속도측정시에 사용하는 서버입니다. Begin Test전에 서버를 변경하여 측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은 속도측정중 캡쳐한 화면입니다. 서울서버는 GCN.OR.KR인데 확인해보니 녹색소비자연대입니다.
그런데 측정할때 녹색서비자연대 서버가 이상한지 upload측정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서버를 일본 도쿄로 바꾼후에 다시 측정을 해봤습니다. 지역이 먼관계로 제대로된 속도측정을 힘들지만
다운/업로드 측정결과화면을 확인하기위해 측정해봤습니다.
보시는것처럼 모든 측정이 끝나면 MP3,비디오클립,영화를 기준으로한 예상 다운로드시간 인터넷서비스업체(ISP)의 평균치와
현재 자신의 결과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화면상단의 Your Summary를 클릭하면 현재까지 측정했던 데이터를 가지고 통계정보를 그래프로 표시해서 보여줍니다.
또한 Your Results에서는 측정시간대별로 관련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다른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밌는건 대륙별 다운로드 속도, 나라별 다운로드/업로드 TOP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우리나라가 1위인데 2위인 일본보다 월등히 빠르네요..
이런 사이트가 우리나라사이트였다면 좋았을텐데.. 조금 아쉽네요..
현재 사이트는 유지하더라도 앞으로 개발되는 사이트들은 엑티브엑스를 자제하는쪽으로 해서 모든 사용자가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길바랍니다..